서울시건축상 수상작
올해로 38회째를 맞이하는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건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서, 건축의 공공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을 매년 선정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일반건축’, ‘녹색건축’, ‘건축명장’에 더하여 ‘2020 제12회 서울건축문화제’ 주제인 ‘틈새건축 부문’을 신설하여 4개 부문으로 접수받아 20작품이 수상되었다.

최우수상  공항고등학교

본문

작품설명

·작품명: 공항고등학교
·설계자: 이현우
·설계사무소: (주)이집건축사사무소
·건축주: 서울특별시 강서양천교육지원청
·시공사: 장위건설(주)
·위치: (구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 733-3
(신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대로34길 43 (마곡동, 공항고등학교)
·용도: 교육연구시설(학교)
·대지면적: 13,390.0㎡
·건축면적: 4,883.93㎡
·연면적: 13,452.08㎡
·규모: 지하1층, 지상4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작품소개] 디자인 중심 설계공모 확대시행 첫 선정 프로젝트/ 마을결합형 신축학교
시범사업/ 에너지자립형학교 시범사업/ 제로에너지빌딩 시범사업
'공항고등학교'는 위와 같은 복합적 시범사업으로서의 특징적 배경을 갖고
있다.

공항고등학교는 서울 마곡지구에 위치한다. 원래 김포공항 맞은편에 있었지만, 마곡지구 학생 수 증가로 2019년 마곡으로 이전했다. 공항고 이전· 신축사업은 두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첫째는 2016년 서울시교육청의 ‘교육공간의 디자인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디자인중심 설계공모 확대시행’이다. 지금까지 활발하게 추진되어 호응이 좋은 ‘꿈담교실’ 등 여러 사업이나 다양한 정책, 사회적인 관심이 늘어나게 된 시점이다. 획일적인 학교 공간이 바뀌어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은 학교 공간에 대한 다양한 제안과 시도를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고, 기존 학교와 색다른 공간을 가진 본 계획안이 채택되고 실현된 바탕이 되었다. 둘째는 2020년부터 신축학교는 의무적으로 제로에너지로 짓도록 한다는 정부의 기조에 맞춘 교육부의 ‘에너지자립형학교 시범사업’이다. 공항고 이전·신축사업은 신축학교로는 최초로 시범학교로 선정되었다. ‘공립학교’가 일반적으로 가지는 제한적 사업비 속에서 본 계획안이 실현될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이다.

흔히들 학교를 ‘도심 속 외딴 섬’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마을과 학교 사이의 ‘경계’, 그리고 그것이 야기한 ‘단절’ 때문이다. 공항고는 ‘마을결합형학교’로서의 개방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면서도 학습권 보장이 중요한 고등학교의 면학 분위기를 동시에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학습시설과 마을결합형시설이 적절히 분리되는 이분법적 공간을 제안하
였고, 분리된 2개의 공간을 다시 적절하게 연계시키는 ‘몰’(Mall) 공간을 제안하였다.

교과교실제의 특징은 학생들이 홈베이스를 중심으로 계속 이동하면서 수업받는다는 것이고, 그래서 학교생활에서 학생들 간 커뮤니티의 비중과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아트리움인 ‘몰’공간은 이와 같은 소통과 교류의 공간이다. 내부를 아우르는 다방향의 입체적인 동선은 학생들 간 다양하고 우연한 만남을 촉진한다. 또한, 아트리움은 마치 외부인 듯한 개방성을 가지고 있다. 모든 공용공간은 아트리움으로 열려 있으며, 외부의 점토 벽돌은 내부에도 적용된다. 그리고 아트리움천창을 통해 하늘의 풍경을 끌어오는 풍부한 자연광은 학업에 지친 학생들의 숨통을 시원하게 틔워준다.

외관계획은 인근 지역의 성격을 고려하였다. 아파트, 학교와 면한 남, 서측면은 절제되고 심플한 정면성을 부여하였고, 중저층 주거, 근생에 면한 북동측은 인근 건물과 비슷한 스케일로 분절하였다.

아트리움에는 다양한 패시브, 액티브 녹색기술이 적용되었다. 천창을 통한 조명에너지 절감, 직달일사 차단과 균질한 빛 환경을 위한 천창 외부루버, 기준 의무열관류율보다 높은 단열성능, 지열을 이용한 아트리움 바닥 복사냉난방, 아트리움 온도조절과 환기를 위한 공조설비, 그리고 39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 등이 있다. 특히 입면의 BIPV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유도를 고려한 것이다. 또한, 아트리움 상승기류의 복도 유입 방지를 위해서 아트리움 경계에 라인 디퓨저를 설치하였고, 아트리움 최상단에는 상부 고임열 배출를 위한 배기덕트가 있다. 이와 같은 녹색기술들은 지속적으로 추진될 '에너지자립형학교'의 중요한 크리테리어(criteria)로서 역할을 수행 하게 된다.

근래에 획일적인 학교건축에 대한 다양한 변화들이 시도되고 있고, 이미 여러 가지 좋은 성과들이 나오고 있다. 공항고도 그와 같은 ‘획일적인 학교 건축물의 변신’에 일조하길 기대해 본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office@saf.kr
운영사무국 02-730-5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