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상 송파책박물관
본문
작품설명
·작품명: 송파책박물관·설계자: 김희철
·설계사무소: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건축주: 송파구
·시공사: 동부건설(주)
·위치: (구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910
(신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37길 77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
·대지면적: 14,856.00㎡
·건축면적: 2,378.61㎡
·연면적: 6,211.59㎡
·규모: 지상2층, 지하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작품소개]
송파 책박물관은 최초의 공립 책박물관으로서 ‘책과 사람을 잇다’라는 주제로 박물관의 전시, 보존의 기능을 넘어 과거와 현재,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는 매개체이자 지역공동체 간 소통의 공간임을 강조합니다.
개방형 수장고를 통해 유물이 관리/보존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고 1층은 키즈, 체험실, 카페 등 문화 컨텐츠로 구성하여 일상 속 친근함과 편안함으로 박물관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층은 상설 및 특별전시실로서 독서문화, 인쇄 및 책과 관련한 시대/역사컨텐츠로 구성하여 책이 가지는 가치와 의미를 돌아보고, 1층과 2층을 시각/공간적으로 연결하는 어울림 계단은 독서, 강연, 행사, 휴식 등 자유롭게 이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채워지는 공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4면체의 절제된 저층 매스는 학교/공원과 하나 된 도시풍경의 어울림과 책이 가진 불변의 가치를 흔들림 없이 보존/전시하는 상징성을 담았습니다. 책이 꽂힌 책장을 모티브로 한 버티컬 루버 입면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양한 패턴으로 주변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변화하는 박물관임을 표현합니다.
연평균 독서량이 10권 미만인 시대, 책이 가진 의미와 가치를 되돌아보고 생활 속 쉼터이자 사람 사이의 어울림으로 채워지는 송파구의 대표 문화공간이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