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건축상 수상작
올해로 38회째를 맞이하는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건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서, 건축의 공공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한 건축물을 매년 선정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일반건축’, ‘녹색건축’, ‘건축명장’에 더하여 ‘2020 제12회 서울건축문화제’ 주제인 ‘틈새건축 부문’을 신설하여 4개 부문으로 접수받아 20작품이 수상되었다.

우수상  담연재

본문

작품설명

·작품명: 담연재
·설계자: 이태진
·설계사무소: 공오스튜디오
·건축주: 김택수
·시공사: 건축주 직영
·위치: (구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하계동 170-36
(신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로 322-3
·용도: 제 2종 근린생활시설, 단독주택
·대지면적: 103㎡
·건축면적: 57.06㎡
·연면적: 144.92㎡
·규모: 지상 4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작품소개] 30평 대지의 협소주택

서울시 노원구 하계동에서 나고 자란 건축주는 살던 동네 아파트와 가까운 곳에 집을 짓기 위해 근처 30평 정도의 작은 대지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곳에서 친구와 1층 상가에서 요식업을 함께 운영해 나갈 계획이며, 태어난 아이가 형제가 생기고 그들의 독립공간이 필요할 때 까지 계속 가족들의 집으로 머무를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설계자에게 의뢰하였다.

계단식 테라스가 있는 수직주거

불규칙한 형태의 작은 대지 안에서 넓은 생활면적을 확보하기 위해 형태의 사치를 부릴 여유 없이 정직한 매스와 효율적인 모듈로 시작 했지만 일조권 사선이 간섭되는 인접 대지로 인해 매스는 이상하게 깎여 나가야만 했다. 또한, 제한된 건축 면적 안에서 1층에 최대한 넓은 상가면적을 확보하기 위하여 반대편의 주택은 주차장과 입구 외 더 이상의 공간을 제공할 수 없어 단독주택에서 누릴 수 있는 야외 공간이 턱없이 부족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일조권으로 잘려나가는 매 층의 지붕을 작은 내부의 실들과 연결되는 계단식 법적 테라스로 탈바꿈하여 결정적인 디자인 요소가 되도록 하였다. 계단식 테라스가 있는 주택의 정면은 남쪽에 배치되어 반대편의 공동주택과 마주보고있다. 개방된 테라스로 채광과 야외공간을 갖는 대신 조용한 주택가에서 소음과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수직적 조경으로 경계를 만들어 내면서 계단식 매스를 더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다. 2층 테라스는 다이닝 공간과 연결되어 가족들이 어느 때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고, 3층은 부부침실과 연계하여 테라스를 바라보며 건축주 부부만의 조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사적인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4층 테라스는 작지만 북쪽 반대편 을지병원과 함께 번화한 도시풍경을 구경할 수 있
는 다이내믹한 장소이다.

집을 지으며 대부분의 건축주는 넓은 정원을 바라보는 단층의 실내공간을 꿈꾸기 마련이다. 하지만 여건상 작은 대지를 매입하면서 기존에 살고 있는 아파트만큼의 생활공간을 마련하려면 수직적인 주거배치는 불가피하다. 이에 대한 불만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아파트와는 또 다른 퀄리티의 공간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설계자의 몫이다. 4개의 층으로 된 단독주택을 설계하면서 가족들이 주로 머무는 생활공간과 각자의 개인 공간을 분리 배치하여 동선을 최소화하고, 빨래 슈트와 화장실을 각 층에 마련하여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각 층마다 테라스를 통해 외부공간을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작은 배려였다.

친구와 함께하는 일터가 있는 상가주택

상가주택(점포겸용 단독주택)은 주거환경의 관점에서 상점과의 간섭, 그리고 불쾌한 소음과 냄새가 항상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앞뒤로 이면도로가 나있는 대지의 특성을 활용하여 각자의 입구를 독립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했으며, 덕분에 주택의 쾌적한 환경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1층 음식점에 면하는 대지 경계선이 곧지 않아 꽤 많은 부분이 공지로 남게 되었는데 이를 활용하여 야외테라스로 다이닝공간을 확장함으로써 더 많은 손님을 수용하고 가로 경관의 활기를 불어넣어 대로변에서 보행자의 시선을 더 끌어들인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office@saf.kr
운영사무국 02-730-5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