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상 쓰레기 배출은 ‘뚝’ 환경이 바로 ‘섬’
본문
작품설명
2020 한강건축상상전 아이디어 공모전일반인 부문 - 우수상(도윤, 김욱정)
작품명 : 쓰레기 배출은 ‘뚝’ 환경이 바로 ‘섬’
주제 : 친환경 뚝섬
대상지 : 뚝섬한강공원
설명 : 한강공원들 중 이용객이 많고, 쓰레기 배출량이 많은 뚝섬한강공원 곳곳에 친환경 시설물들을 설치합니다. 뚝섬한강공원을 환경 랜드마크로 구축해, 이용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사업은 크게 업사이클링 전시, 친환경 굿즈샵 & 체험부스, 제로웨이스트 편의점, 순환자원 쓰레기통 4가지 이며, ‘eco뚝섬’앱을 이용해서 시설물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업사이클링 전시 : 버려진 물건들을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작품들이 자연학습장에 전시 됩니다. 전시는 주로 환경문제를 주제로 진행되며, 작품들은 분기마다 교체됩니다. 앱을 이용해 잡품에 대한 도슨트를 들을 수 있으며, 작품의 제작 과정을 담은 사진과 영상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시 관람을 인증하면 환경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굿즈샵 & 체험 부스 : 건강한 소비를 지향하는 친환경 굿즈샵으로, 업사이클링 제품과 환경을 생각한 생활용품들을 주로 판매합니다. 체험부스에서는 다양한 업사이클링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부스에 대한 안내와 예약은 앱을 통해 가능하며, 굿즈와 체험키트도 앱 내 온라인 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제로웨이스트 편의점 : 플라스틱으로 가득했던 편의점이 제로웨이스트(ZeroWaste)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편의점에는 포장이 없는 제품들과 친환경 포장 제품들만을 판매합니다. 필요시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다회용 용기를 대여해 드립니다. 사용 후 용기를 간단히 세척할 수 있는 개수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순환자원 쓰레기통과 전시 관람 이벤트로 적립하신 포인트도 사용 가능합니다.
- 순환자원 쓰레기통 : 수거된 재활용을 환경 포인트로 적립해드리는 똑똑한 순환자원 쓰레기통입니다. 지정된 재활용품을 분류해 쓰레기통에 넣으면, 모인 재활용품들은 선별되어 새로운 물건으로 탄생됩니다. 순환자원 쓰레기통을 통해 적립된 포인트는 앱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포인트는 굿즈샵과 제로웨이스트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