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강건축상상 아이디어 공모전 : 일반인 부문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는 '한강건축상상전'은 전문가적 입장에서 한강을 어떻게 상상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시민들이 생각하는 '나의 한강 사용법'에 대한 주제로 공개 공모를 진행하였다.
기존의 한강건축상상전에 나왔던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온라인에서 공개 하여 참고 할 수 있게 하면서, 시민들이 한강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영상 공모를 진행하였다. 동시에 전문가들에게도 건축적 영상 공모를 진행하여 폭넓은 스펙트럼의 생각을 담아 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한강 사용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공모를 통해 일반인 부분에서 10개 작품, 전문가 부문 5개 작품이 선정 되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수상  쓰레기 배출은 ‘뚝’ 환경이 바로 ‘섬’

본문

작품설명

2020 한강건축상상전 아이디어 공모전

일반인 부문 - 우수상(도윤, 김욱정)

작품명 : 쓰레기 배출은 ‘뚝’ 환경이 바로 ‘섬’

주제 : 친환경 뚝섬

대상지 : 뚝섬한강공원

설명 : 한강공원들 중 이용객이 많고, 쓰레기 배출량이 많은 뚝섬한강공원 곳곳에 친환경 시설물들을 설치합니다. 뚝섬한강공원을 환경 랜드마크로 구축해, 이용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사업은 크게 업사이클링 전시, 친환경 굿즈샵 & 체험부스, 제로웨이스트 편의점, 순환자원 쓰레기통 4가지 이며, ‘eco뚝섬’앱을 이용해서 시설물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업사이클링 전시 : 버려진 물건들을 활용해 만든 업사이클링 작품들이 자연학습장에 전시 됩니다. 전시는 주로 환경문제를 주제로 진행되며, 작품들은 분기마다 교체됩니다. 앱을 이용해 잡품에 대한 도슨트를 들을 수 있으며, 작품의 제작 과정을 담은 사진과 영상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시 관람을 인증하면 환경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친환경 굿즈샵 & 체험 부스 : 건강한 소비를 지향하는 친환경 굿즈샵으로, 업사이클링 제품과 환경을 생각한 생활용품들을 주로 판매합니다. 체험부스에서는 다양한 업사이클링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부스에 대한 안내와 예약은 앱을 통해 가능하며, 굿즈와 체험키트도 앱 내 온라인 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 제로웨이스트 편의점 : 플라스틱으로 가득했던 편의점이 제로웨이스트(ZeroWaste)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편의점에는 포장이 없는 제품들과 친환경 포장 제품들만을 판매합니다. 필요시 일회용 플라스틱 대신 다회용 용기를 대여해 드립니다. 사용 후 용기를 간단히 세척할 수 있는 개수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순환자원 쓰레기통과 전시 관람 이벤트로 적립하신 포인트도 사용 가능합니다.

- 순환자원 쓰레기통 : 수거된 재활용을 환경 포인트로 적립해드리는 똑똑한 순환자원 쓰레기통입니다. 지정된 재활용품을 분류해 쓰레기통에 넣으면, 모인 재활용품들은 선별되어 새로운 물건으로 탄생됩니다. 순환자원 쓰레기통을 통해 적립된 포인트는 앱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포인트는 굿즈샵과 제로웨이스트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office@saf.kr
운영사무국 02-730-5117
-->